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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죠

[코드스테이츠 PMB 17기][W3D3-4]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제품 전략 - 3,4/ 필라이즈/ KPI/ OKR 본문

PMB/Daily 과제

[코드스테이츠 PMB 17기][W3D3-4]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제품 전략 - 3,4/ 필라이즈/ KPI/ OKR

만죠 2023. 2. 27. 13:53

1. KPI를 설정하고 측정하는 데에는 다양한 지표가 활용됩니다. 어떠한 지표가 활용되는지 알아보고, 정리합니다.

 

산업별 메트릭

각 산업에서 중요한 메트릭

 

산업별 메트릭/ 출처 : mixpanel

 

사용자 생애 주기에 따른 지표 7가지

 

1. 사용자 유치 Acquisition

Downloads = 앱 다운로드 수 = 특정 기간 동안의 앱 다운로드한 신규 사용자의 수

Download Attribution = 앱 다운로드 어트리뷰션 =앱을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기여한 채널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면, 어느 채널을 통해서 앱을 다운로드하게 되었는지도 알아야 한다. 그래야만 더 많은 앱 다운로드를 발생시키는 마케팅 채널에 사용하는 예산을 높여서 광고의 효율과 고객의 생애가치를 높일 수 있다.

 

2. 사용자 활성화 Activation

Activation Rate = 앱 활성화 비율 = 앱 다운로드 수 대비 앱을 실제로 열어본 사용자의 비율

만약 앱 활성화 비율이 85% 보다 낮게 나온다면, 사용자들이 왜 어플을 열어보지 않는지 그 이유를 고민해야 한다.

 

3. 사용자 유치 Retention

Day 3 and Day 7 Retention after First App launch = 앱을 처음 연 날 기준으로 N일 후 여전히 앱을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 비율

 

4. 사용자 참여 Engagement

Daily Active Users(DAU) 와 Monthly Active Users(MAU) = 일별 활동 사용자 수와 월별 활동 사용자 수, 앱 의존도 확인Average Session Length & Frequency = 사용자가 얼마나 자주 앱을 사용하고 얼마나 오랫동안 세션 활동이 이어지는가앱에 따라 매일 사용하지 않을수도 있다. 그러므로 '활성' 사용자의 기준을 정할 때 앱 서비스 성격에 맞도록 정의해야 한다.DAU/MAU 비율이 20% 이상이면 유저들에게 어느 정도 인기를 얻고 있다고 말하고, 페이스북 과 같이 50% 이상면 훌륭한 앱이라고 평가한다.

 

5. 사용자 이탈 Uninstalls

Number of Uninstalls = 앱 삭제 수 = 일별 혹은 월별로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앱을 삭제하는가

Churn Rate = 이탈률 = 특정 기간 초반의 사용자수 대비 기간 후반에 남아있는 사용자 수의 비율일별 앱 삭제 수를 일별 앱 설치 수와 일별 앱 활성화 지표와 함께 비교해 보는걸 추천한다. 그래야만 앱이 얼마나 커나가고 있는지 판단할 수 있다.

 

6. 사용자 감소 Drop Offs

Conversion Rate = 전환율 = 핵심 활동을 수행한 유저 수/ 핵심 활동을 수행할 수 있었던 유저 수

CAC - to - Conversion = 유료 사용자를 유치하는데 든 비용

앱 내에서 사용자가 '핵심 활동'을 하고 있는지도 함께 측정해야 한다. 그리고 얼마나 자주 그 '핵심 활동'을 하는지도 함께 파악해야 한다. 여기서 말하는 핵심 활동은 앱마다 상이하다. 전자상거래 어플을 예시로 들자면, 하나는 [앱 오픈 → 상품 보기 → 앱 종료] 이고 다른 하나는 [앱 오픈 → 상품 검색 → 상품 보기 → 구매] 일 것이다.

 

7. 사용자 도달 Reachability

CTR = Click Through Rate = 클릭률 = 푸시 메시지, 인앱 알림, 이메일 링크 등을 클릭한 유저의 비율

Opt - In Rate = 옵트인 비율 = 푸시 알림이나 사용자 권한에 엑세스 하는 것을 허용한 사용자의 비율


나만의 토탈 영양 관리앱, 필라이즈

필라이즈 앱 화면/ 출처 : 필라이즈

코로나19 이후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건강기능식품이 범람하면서, 영양제의 과도한 오남용과 부작용 문제도 부각되고 있다. 소비자들은 예상보다 깊고 세밀한 정보를 원하고 있다. 건강기능식품이 다양해지면서 소비자의 선택지는 늘었지만 제대로 된 관련 정보를 얻을 곳은 없었기 때문이다. 

 

개인의 서로 다른 건강 상태에 맞는 건강기능식품을 분석하고, 검색하고, 복용을 관리할 수 있게 도와주는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소비자의 수요도 날로 높아지는 추세다. 필라이즈는 개인의 건강데이터 분석맞춤형 정보 제공 플랫폼을 결합한 ‘셀프 메디케이션 플랫폼’을 선보임으로써 문제를 해결한다.

 

영양부터 식단까지 필라이즈 하나면 돼

필라이즈 서비스는 크게 영양제 관리와 식단 관리로 나눌 수 있다.

영양제&식단 추천, 영양제 분석 리포트, 건강검진 연동 결과 화면/ 출처 : 필라이즈

 

맞춤 영양제 관리 서비스

초개인화 AI 엔진을 바탕으로 개인의 건강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영양제 맞춤 추천, 영양제 조합 분석을 시작으로 영양제와 사용자의 식사 습관에 맞춰 가장 효과 좋은 최적 섭취 시간에 알림을 보내주는 ‘영양제 섭취 체크’, 제품별 효과, 부작용 등의 후기를 제공하는 ‘영양제 리뷰’ 가 있다. 특히 영양제 리뷰는 단순한 구매 후기가 아닌, 유저들이 경험한 효과, 부작용, 복용 편의성 등의 후기를 상세하게 제공한다는 점이 필라이즈의 리뷰의 차별화되는 부분이다. 영양제 리뷰는 12일 기준 7만 여개의 리뷰가 축적되어 있으며 이는 동종업계 최대 수준이라고 한다.

뿐만 아니라 필라이즈 약사가 직접 유저들의 건강 데이터를 반영해 1:1 맞춤 답변을 제공하는 ‘Q&A(질의응답)’와 성별, 연령, 건강고민별, 대표 성분별 영양제 인기 순위를 확인할 수 있는 ‘영양제 랭킹’ 서비스가 있다.

 

맞춤 영양 관리 서비스

키, 체중, 건강 검진 기록, 건강 고민, 활동량 등 건강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용자의 건강 목표에 맞춘 ‘퍼스널 식단 관리’ 서비스다. 오늘 먹은 식단을 등록해 매일 맞춤 분석받고, 식단 점수도 받을 수 있다. 적절한 칼로리, 탄단지(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율과 추천 및 비추천 영양소도 확인할 수 있다. 복용 중인 영양제 정보를 분석해 알맞은 영양 성분을 추천받을 수 있다,

 

필라이즈의 비즈니스 모델

필라이즈의 초개인화 AI엔진 구조도/ 출처 : 필라이즈

필라이즈는 어떻게 초개인화 검색 및 영양제 분석,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일까? 그 중심에는 필라이즈 자체 개발 AI 엔진 '파나케이아'가 있다.

 

AI 엔진 ‘파나케이아’는 차별화된 추천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국내외 2만4000여 개 영양제와 일반 의약품 정보를 간편하게 검색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국가건강검진 기록 등 개인의 건강 마이데이터를 분석해 개인의 건강 상태에 비추어 필요한 영양제와 부작용 가능성이 높은 주의 영양제를 구분하여 알려준다. 뿐만 아니라 약사, 영양사 등 전문 인력과 정확한 영양제 정보를 제공한다. 영양제 등에 대한 최신 연구 결과와 논문 등을 빠르게 반영해 신뢰도도 높이고 있다. 여기에 소비자의 피드백을 인공지능(AI)이 학습해 개별 이용자의 맞춤 수준을 강화한다.

 

AI 엔진 파나케이아는 '유저의 건강 데이터'와 '제품 및 성분 데이터'를 기반으로 머신러닝하여 유저에게 꼭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즉 유저 데이터가 많을수록 필라이즈는 유저에게 더 개인화된 분석결과를 제공할 수 있따. 유저의 건강 데이터를 분석은 필라이즈의 초개인화 셀프메디케이션 서비스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2. 1번에서 정리한 내용을 참고하여 관심 있는 프로덕트의 핵심 성장 지표는 무엇인지 작성합니다. 관심 있는 프로덕트의 핵심 성장 지표가 없다면 더 조사하거나 직접 만들어봅니다.

 

필라이즈의 KPI는 무엇일까?

셀프메디케이션의 NO. 1 서비스
"온국민 건강관리 앱, 필라이즈"

필라이즈 영양제 리뷰 및 분석 건수 성장 추이/ 출처 : 필라이즈

필라이즈의 집계에 따르면 23.02.11까지 ‘리뷰 수’는 누적 11만 건, ‘영양제 조합 분석 횟수’는 누적 33만회를 달성했다. 영양제를 직접 먹은 경험을 기록하는 누적 리뷰 수는 지난해 7월 3만 개에서 8개월 만에 약 270% 신장됐고, 복용 중인 영양제를 분석해 부족한 영양 성분을 추천하고 과다한 영양 성분을 피드백 해주는 영양제 누적 조합 분석 기능은 같은 기간 2만 회에서 33만 회로 폭증해 1,550% 신장률을 나타냈다. 월활성이용자(MAU) 8개월 만에 30만 명을 달성했고, 23년 2월 기준  40만 명을 넘어섰다고 한다.

 

이 같은 이용률 성장은 필라이즈가 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과 전문적이고 세심한 영양 관리를 원하는 사용자의 니즈를 해결해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고객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한 리뷰 콘텐츠의 선순환이 필라이즈가 영양 관리 플랫폼 1위를 달성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목표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많은 신규 유저를 유입 해야한다. 그리고 유입된 유저가 더 많은 리뷰 데이터를 남길수록  AI엔진 파케니아는 축적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더 고도화된 분석 결과를 유저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된다. 

 

필라이즈는 성장해나가고 있으며  NO. 1 초개인화 영양 관리 플랫폼으로 나아가고자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더 많은 고객과 그에 따른 더 많은 영양제 리뷰가 필요하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신규고객 증가 및 유치를 추구 할 것이며, 이를 판단할 수 있는 평가 지표는 Download Attribution,  Active User, DAU, MAU, Average Session Length&Frequency, 전환율, CTR, NPS 등이 있다.

 

마케팅 시 어느 채널에서 고객이 많이 유입되어 앱 다운로드를 발생시키는 지 알기 위한, Download Attribution 지표 

유입된 유저가 언제 그리고 어떤 경험으로 인해 이탈하게 됐는지 알기 위한, User Retention 지표

유저의 앱 참여도와 의존도를 확인하기 위해, DAU, MAU, DAU/MAU, Average Session Length & Frequency 지표

'영양제 리뷰'를 남기는 핵심 활동을 했는지 확인하기 위한, Conversion Rate 전환율 지표

푸시 메시지, 인앱 알림에 얼마큼의 유저가 반응 하는지 알기 위한, CTR 지표

그리고 다른 유저에게 추천해줄 수 있는지를 알 수 있는 NPS 지표 

 

 

3. 위 프로덕트를 담당하는 PM이 되었습니다. 1분기 내에 프로덕트의 더 큰 성장을 위해 현재 추구하는 목표 외에 새로운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해야 한다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더 큰 성장을 위한 필라이즈의 새로운 목표는 무엇일까?

나를 위한 건강 관리 로그
우리를 위한 건강 관리 커뮤니티

필라이즈 사용자 수 추이/ 출처 : 모바일 인데스

 

1). MAU 20만 → 35만 으로 증가시키기
2). DAU/MAU 비율 20% 이상 유지하기

 

필라이즈는 ‘셀프메디케이션 분야 1위 서비스’를 목표로 달리고 있다. 두 공동창업자는 “필라이즈가 ‘국민 건강관리 앱’이 돼 인지도를 높이고 해외 시장에도 진출하는 것이 목표”라며 “영양과 식단 외에 운동, 심리 건강 등 다른 관련 분야로도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필라이즈는 ‘셀프메디케이션 분야 1위 서비스’를 목표로 달리고 있다. 더 큰 성장을 위해 질적인 성장과 양적인 성장으로 나눠 각각의 목표를 확인해 보자.

먼저, 질적인 성장에서는 유저의 영양제 및 식단 관리 경험을 말할 수 있다. 매일 반복되는 영양제 섭취와 식단 기록이 어렵고 불편하다면 유저는 더 이상 필라이즈를 이용하지 않을 것이다. 

필라이즈 웹에서 제휴문의 메뉴를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추후 필라이즈가 영양제 판매 플랫폼으로의 확장을 준비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커머스 플랫폼이 되기 위해서는 많은 유저를 확보하고 있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유저들을 확보하여 몸집을 키우고, 앱 내 다양한 콘텐츠를 발행하여 유저간 상호작용 할 수 있는 커뮤니티를 만들어 앱 내 체류시간를 늘리는 단계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4. 3번에서 설정한 새로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프로덕트의 개선점은 무엇인가요? 그리고 개선점을 확인할 수 있는 지표는 무엇인가요? 어떤 과정과 이유로 해당 개선점을 도출하였는지 자세히 작성해주세요.

 

나를 위한 건강 로그 개선점

 

1. 식단 기록에 불편함이 있다 : 필라이즈 앱 리뷰를 통해서 확인한 결과, 적지 않은 유저들이 식단 등록 과정에서 '음식 정보 부족', '직접 음식 등록 시 일일이 영양정보 등의 내용을 입력해야하는 불편함', '키워드와 불일치하는 검색결과 노출' 등의 문제를 겪고 있었다. 필라이즈는 영양제와 식단 기록이 주요 서비스이기 때문에, 사용자의 더 나은 기록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개선되야한다.

ㄴ>개선 방안

사진 촬영으로 영양정보 자동입력해 사용자의 편의성을 증대시킨다

ㄴ> 개선점 확인 지표

+ 식단 등록 세션 시간 : 식단 등록이 저조한 그룹과 식단 등록이 활발한 그룹을 비교해, 원하는 식단 등록을 하게 된다면 식단 등록이 저조한 그룹의 세션 시간이 활발한 그룹의 세션 시간과 비슷해질 것이다.

+ Conversion Rate 전환율 : 식단 등록을 한 유저가 늘어났는지 확인할 수 있다. 

+ User Retention 

+ CTR : 식단 등록 한다면, 식단 등록 알림을 클릭하는 비율이 늘어날 것이다.

 

 

우리를 위한 건강 관리 커뮤니티 개선점

식단 관리 > 오늘 하루 모아보기 화면(왼쪽1,2), 통계 > 영양제 달력 화면 

 

필라이즈 Q&A화면

2. 커뮤니티 기능 추가

: 필라이즈의 더 큰 성장을 위해서는 양적인 성장도 빠질 수 없다고 생각한다. 커뮤니티 기능을 만들어 유저가 스스로 콘텐츠를 생성하고 다른 유저들과 공유하게 만듬으로서, 앱 내 체류 시간을 증가 시키고 신규 고객 유입 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

ㄴ>개선 방안

'오늘 하루 모아보기', '건강 나이 자랑하기', 'Q&A'등 기존 공유 가능한 콘텐츠와 '영양제 섭취 및 컨디션 달력' 등 인증하기 좋은 코콘텐츠 들을 올리기 위한 커뮤니티 메뉴를 만든다.

필라이즈 관리에 식단 탭에는 '오늘 하루 모아보기' 라는 아침, 점심, 저녁, 간식, 야식 등의 칼로리와 식단 점수가 적힌 이미지를 공유하는 기능이 있다. 이 기능은 공유와 인증이 주된 목적이라고 생각한다. 만약 필라이즈 커뮤니티가 생성된다면 유저들은 오늘 하루 모아보기 이미지로 자신의 하루 영양관리를 공유할 것이다. 그 외에도 영양제 섭취와 컨디션이 표시된 달력, 건강 나이 자랑하기 역시 공유하여 하나의 챌린지 처럼 유저들의 커뮤니티 참여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필라이즈는 영양과 관련한 전문지식을 쉽게 접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기존 홈 화면 하단에 위치하는 Q&A 기능을 커뮤니티 하위 메뉴로 추가해 유저들의 접근성을 높힌다.

ㄴ> 개선점 확인 지표

+ DAU, MAU, DAU/MAU 

+  Conversion Rate 전환율 

+  User Retention 


Objective and Key Results: 목표 및 핵심 결과 지표 조직적 차원에서 목표를 설정하고, 그 결과를 추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목표 설정 프레임워크

 

OKR은 도전적인 목표를 정하고, 추적 가능한 지표를 통해 목표 달성 여부를 확인하는 것

 

5. 앞으로 프로덕트가 집중해야 할 성장 지표를 기준으로 1분기 내에 사용할 OKRs를 작성합니다.

6. (선택) 달성을 위해서 먼저 해야 할일은 무엇인지 선정된 Objective, Key Results, Initiative 중심으로 작성해주세요. 그리고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도 작성해주세요.

 

Objective : NO. 1 초개인화 영양 관리 플랫폼이자, 온국민 건강관리 앱으로 거듭나자.

초개인화 영양관리를 위해서는 지속적인 영양제 리뷰 등록이 필요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기존 고객 유지와 더 많은 신규 고객을 유지 시켜야 한다. 데이터의 선순환은 필라이즈의 추천 알고리즘을 더 고도화 시킨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규모의 성장을 이뤄야 한다고 생각했기에 전국민이 사용하는 건강관리 플랫폼을 목표로 설정했다.

 

Key Results : 

1). MAU 20만 → 50만 으로 증가시키기

2). DAU/MAU 비율 30% 이상 유지하기

3). Conversion Rate 영양제 리뷰 등록 전환율 지표 85% 달성하기

 

Initiative

1). Download Attribution 지표로 앱 다운로드에 기여한 채널을 찾아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

2). 매일 약 복용 시간, 식사 시간에 맞게 앱 알림을 보내 영양제 섭취 기록과 식단 등록을 유도

3). 출석 및 영양제, 식단 기록 조건 만족 시 리워드 제공하여 유저 참여율 증가시키기

4). Q&A, 기록 인증 등 커뮤니티 서비스 기획하여 유저 앱 내 체류시간 늘리기

5). 친구초대 및 친구초대 리워드 제공하여, 신규고객 증가 및 유지시키기

6). 영양제 및 식사 등록 세션 시간 변동 확인하기

7). User Retention 사용자 유지 분석을 통해 이탈률 감소시키기